본문 바로가기

육아와 아이밥상

아이밥상 - 요구르트 – 변비 예방에 정말 좋아요!

안녕하세요 에클레터 입니다.

 

오늘은 요구르트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어요.

요구르트 / 요거트

어린 아이들에게 건강한 간식으로도 좋구요, 어른들도 좋아하는 요거트 혹시 직접 만들어 보신 적 있으세요?

요구르트가 사실 직접 만들어보시면 정말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이나 슬로쿠커로 만드시면 되는데요, 어떤 기계를 쓰든지 원리는 같아요. 따뜻한 우유에 시중에 판매되는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서 발효를 시키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요구르트 만드는 방법이에요.

 

먼저 우유 (저지방 우유도 괜찮아요)를 준비합니다.

우유를 중간사이즈 냄비에 부어주고 약불로 냄비 가장자리에 끓는 방울이 올라올 정도로 데워줍니다.

이때 우유를 완전히 끓이지 않구요 살짝 김이 올라오는 정도 까지로 데워주면 좋아요.

이때 우유는 손등을 대었을때 따뜻하구나 하는 정도로 데워주시면 되요. 만약 우유가 너무 뜨겁다면 이때 살짝 식혀주세요.

따뜻한 우유에 시중에 파는 요구르트를 섞어줍니다. 저는 요구르트에 설탕을 넣지 않아고 먹어서 플레인 요구르트를 사요.

이제 수건으로 덮어놓고 따뜻한 곳에 6시간 정도 두면 되요

이렇게 6시간 지난 요구르트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시는데요. 이틀 후에 드시면 맛이 가장 좋고, 2주 정도 보관 하실 수 있어요.

요구르트가 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면요.

식이섬유가 부족한 장에서는 변이 뭉쳐져 있어 변비가 잘 일어나게 됩니다. 이 변이 몸 속에 오래 머무리게 되면 대변 속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암이 발생하기 쉬워지는데요. 이때 유해균이 생기고 발암물질이 생성되게 됩니다. 요구르트 안에 들어있는 유산균들이 장에 존재하는 유해균의 성장을 막아주게 되구요, 이 유산균들이 비타민이나 유기산, 자연 호르몬등 과 같은 영양소를 합성하여 노화 방지 밑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데요.

시중에 파는 요거트 들은 생각보다 당의 수치가 엄청 높아요. 그릭 요거트들 조차 입에 달게 느껴지진 않지만 10g이상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한번 만들어두면 꿀을 태워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구요, 과일과 섞어서 스무디로 만들어도 좋구요, 샐러드나 소스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에클레터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하구요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